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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관리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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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출이 많아도 신용에 도움이 될수 있다?

    대출거래금액이 크다고해서 반드시 신용평점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적정 수준의 대출과 정상적인 상환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좋은 신용평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출과 같은 여신거래가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여러 기관과 여신거래를 하는 다중채무의 경우나 상환금에 대한 잦은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것도 대출금보다는 대출의 행태와 연체발생사실에 기인한 바가 큽니다.
    따라서, 본인의 미래소득수준에 맞추어 대출크기를 조정하고 상환일정에 따라 집행한다면 오히려 대출이 없는 것보다 더 좋은 신용평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체시 채무불이행 등록기관은?

    연체시 금융권의 경우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로, 비금융권의 경우 채무불이행정보(신용정보사)로 구분되어 등재됩니다.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는 거래금융기관(은행, 신용카드사 등)에서, 채무불이행정보(신용정보사)는 거래 해당기관( 백화점, 통신업체 등)에서 등록하고 해제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는 신용도 하락

    카드현금서비스 돌려막기는 개인이 여러 장의 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아 해당 카드의 결제금액을 매월 순차적으로 갚아나가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결국, 카드현금서비스 돌려막기는 높은 연체이자만 변제하는 것일뿐, 원금은 매월 기본 이자에 덧붙여 복리식으로 증가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근본적인 채무의 해결은 어렵게 됩니다.2003년 1월부터 모든 카드현금서비스와 대출금액이 공유되면, 고객의 신용거래에 대한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즉, "홍길동"이라는 고객이 A카드, B카드, C카드, D카드사로부터 각각 200만원, 250만원, 200만원, 300만원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금융사는 공유된 현금서비스 정보를 통해 고객이 카드 금액을 순차적으로 결제일에 변제하려는 목적으로 현금서비스를 돌리고 있다고 판정할 것입니다.

    금융사의 입장에서는 카드 현금서비스 돌려막기를 행하는 고객을 "신용위험" 고객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거래한도를 조정하게 될 것입니다. 즉, A카드사는 자신들의 채권이 회수되면(홍길동 고객이 다른 카드로부터 현금서비스를 받아 A카드의 결제금액을 갚으면) 고객의 신용도를 재평가하여 다음달 현금서비스 이용한도를 대폭 축소시킬 것입니다.

    그 결과, 몇 번 돌려막기를 하다가 A카드사로부터 현금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는 한도가 축소되어 이미 순환되던 금액만큼 받지 못하게되어 현금서비스돌려막기를 할 수 없게 됩니다.따라서, 현재 연체사실이 없고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소득대비 채무가 크다면 카드현금서비스 돌려막기를 이용하지 말고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신의 신용거래가 과다하지 않은지, 채무불이행정보는 없는지 등 본인신용정보를 열람함으로써 정확한 자신의 신용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종합신용관리를 통해 신용을 관리 해 보아요~* 종합신용관리를 하면 이러한 점이 좋답니다.

    신분증 분실 등으로 인한 개인신상정보 유출 피해 최소화 
    타인이 자신의 명의를 도용해 카드개설이나 대출거래, 채무보증을 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일 본인도 모르는 내역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해당 기관에 연락하시어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사 등으로 청구서 미수령 시 대금연체로 인한 불이익 방지 
    주소 변경 등의 사유로 청구서를 받지 못하거나, 세금 및 대출금 이자납입 등의 연체로 인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 및 신용정보사)가 등록 될 수 있습니다.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 발생일에서 90일 이내에 변제하시면 바로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기록이 삭제되지만, 연체기간이 오래되면 최장 1년까지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 정보가 보존 됩니다.
    단, 채무불이행정보(신용정보사)는 변제(해제) 즉시 삭제됩니다.

    신용거래 사실이 없는 업체의 신용정보조회로 인한 피해 방지 
    신용거래 사실이 없는 기관에서 조회한 내역이 있는 경우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한 근거에 대해 확인하셔야 하며 착오에 의한 오류로 조회된 경우 조회한 기관에 연락하여 조회기록 삭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종합적인 본인신용정보 관리 
    본인의 신용정보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시거나 신용알리미 SIREN24의 메일링 서비스와 휴대폰 SMS 통지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등록된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나 신용거래에 즉각 대처할 수 있습니다.

    피싱 및 해킹과 같은 금융사고를 미리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SIREN24에서 제공하는 개인정보안심보험은 '피싱 및 해킹과 같은 금융사기 보상보험'을 통해 피싱이나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금융사기 발생 시 사고당 200만원 한도 내에서 보상해드립니다.

    콘텐츠 내용출처 : siren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