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가드 : 사용중

2015 핫 키워드! 핀테크의 의미, 핀테크란?
  • 1,504
  • 4

    이미지투데이

    정보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금융 분야에서도 정보기술이 접목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목 현상의 하나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핀테크(FinTech)! 
    '핀테크' 하면, 금융•정보기술(IT) 융합형 산업,송금,대출%&56#@$%^^&^@$%@&^%&... 이게 뭔 소린가 싶으시죠? 과연, 이 핀테크는 무엇이기에 이리도 핫 한 것일까요? 차근차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핀테크(FinTech)란?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해 13번가 같은 온라인 몰에서 구스다운 패딩을 하나 지르려고 결제를 했을 때 그 '결제 하는 시스템'이 바로 핀테크인 것입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블로그

    핀테크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ATM 등과 같은 전자금융 서비스를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들은 전통적으로 금융창구를 통해 직접 사람을 마주하고 진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모바일 기술과 접목해 언제 어디서든 전자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핀테크의 가장 큰 장점은 금융창구에서 행해지던 기존 전통방식의 업무보다 비용과 시간이 절감된다는 점입니다. 동일한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바로 핀테크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핀테크 활용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 알리바바, 아마존, 탄센트 등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시작한 지급결제 서비스가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지난해 막 시작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와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가 있죠.
     
    현재까지의 핀테크 산업은 무언가를 사고 돈을 지불하는 결제, 돈을 부치고 받는 송금 과 같은 분야가 가장 활발했습니다. 조금 더 앞선 곳은 인터넷 은행과 자금 투자와 같은 리얼 금융 업무 영역으로 확장한 곳도 있죠.

    그렇다면! 핀테크에 주력하고 있는 보험사는 어디가 있을까요?!
    어딜지 생각나신 그 곳! 그 곳이 맞습니다. 국내 최초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입니다. 가장 합리적이고 고객을 위한 상품 제공에 힘쓰고 있는 저희 라이프플래닛은 기존 인터넷 청약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올해 모바일웹 또한 구축할 예정입니다 +_+)/ (짝짝짝) 더욱 편리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2015년 신년사에서 최근 금융권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은행 설립에 대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인터넷은행 설립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 없다", "교보생명은 자회사인 라이프플래닛이 있다. 라이프플래닛이 일종의 핀테크라고 할 수 있는 것 아니냐".

     

    라이프플래닛은 기존의 보험사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답답하고 꽉 막혔다는 금융의 보수성을 탈피해 보험 시장의 성!장!동!력!을 찾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블로그

    사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인터넷 서점, 인터넷 쇼핑, 온라인 강의 등과 같은 각종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산업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보수성이 강한 금융과 개방성이 강한 IT 서비스는 쉽게 융합되지 않았지요.
     
    2015년 키워드 중 하나로 꼽힌 '핀테크(FinTech)'! 현 정부도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기로 하면서, 올해 하반기까지 관련법 정비를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하니, 하루 빨리 규제 완화가 실현돼 금융과 IT의 융합 활성화로 합리적인 금융 활동이 풍부해지길 바랍니다.

    이미지 및 컨텐츠 내용 출처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