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가드 : 사용중

20~30대 목 디스크 3년 새 두 배 증가, 원인과 예방법은?
  • 3,394
  • 13

    이미지투데이

    장시간을 앉아서 컴퓨터를 보며 일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난 요즘 젊은 2,30대층에게서도 목 디스크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죠.

    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디스크’ 진료환자가 약 47만 명(20.8%)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목디스크는 29.7%, 허리디스크는 18.4% 증가하여 목디스크의 증가율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보급과 무관하지 않으며, 실제로 이동 중의 IT기기 사용은 목에 무리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이상 남의 일만이 아닌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목덜미가 뻣뻣하고 어깨가 자주 뭉치고 결리며, 어깨 통증이 있다.

    2.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며 고개를 앞으로 젖힌 것보다 뒤로 젖힐 때 더 아프다.

    3. 팔과 손바닥, 손가락까지 저린 증세가 있다.

    4. 팔을 사용할 때마다 통증이 느껴진다.

     

    이미지투데이

    그럼 목디스크의 자가 진단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세가 바른 상태에서 목을 뒤로 젖혀봅니다.

    이때 통증과 함께 뻣뻣한 느낌이 있는 경우, 통증이 있는 쪽으로 머리를 돌려 아래쪽으로 고개를 내려 봅니다.

    목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은?

    목 디스크는 사고에 의한 발생보다 생활습관으로 인한 발생빈도가 훨씬 높아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목 디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모든 자세를 될 수 있으면 자제하는 것이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 올바른 자세를 가진다

    컴퓨터를 장시간 하거나 오랜 시간 TV를 볼 때와 같이 장시간 한 자세를 취할 때는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보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머리가 앞으로 나오거나 머리를 숙이는 자세를 오랫동안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누다

    2) 올바른 베개를 사용한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목 디스크를 유발하고, 목 어깨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베개의 높이는 10cm 정도의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편편한 자세로 눕는 습관을 지니도록 합니다.

    한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은 목척추관절에 압박을 주며, 어깨 관절로도 혈액순환을 저해하여 목척추관절 및 어깨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고 목 디스크와 유사하게 목과 어깨통증과 팔 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누다

    3)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인체공학 경추받침 베개는?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라는 말이 있죠. 베개야 말로 가구가 아닌 인체공학입니다.

    사람은 자면서 평균 40회 이상 뒤척인다고 합니다.

    좋은 베개는 바로 누울 때와 옆으로 누울 때 몸의 중심을 수평의 높이로 최적화해야 합니다.

    베개의 끝부분이 경사지면 뒤척임과 동시에 고개를 숙이게 되고,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목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목이 C자형 커브가 많들어질 수 있도록 심부근육을 자극하여 생체역학적으로 만든 가누다 베개는 인체공학 설계를 통해 수면중 뒤척임에도 목을 편안하게 받쳐주며, 옆으로 누워도 어깨나 목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수면 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가누다

    3) 하루 15분의 휴식으로 뒤틀린 목 바로 잡기

    예전부터 사용되어 온 목침이나 반달경침, 두개기저이완기는 너무 딱딱하고 인체공학적 측면이 고려되지 않아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습니다.

    현재까지 다양한 지압제품들이 출시되었지만 반달모양의 경침들은 경추의 만곡을 만들어 일자목 교정에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목디스크를 근복적으로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제대로 된 두개기저이완기는 부드러운 지압자극의 느낌을 주면서 선택적으로 우리몸에서 가장 필요한 상부경추와 후두하부를 자극하여 척추의 바른 정렬을 유도해야만 합니다.

     

    오랜 시간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직장인이라면 지금 소개해드린 방법들로 거북목과 목디스크를 예방하여 지긋지긋한 통증은 날려버리시고 바른자세와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세요~!!